반응형

2020년 4월 16일 자정, 애플이 유튜브와 홈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아이폰 SE를 발표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예상대로 새로나온 아이폰 SE는 아이폰 6,7,8의 디자인을 그대로 따라갔습니다. 새로운 아이폰 SE의 네이밍은 아이폰 SE2 또는 2020 아이폰 SE가 아닌, 그냥 아이폰 SE로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로나온 아이폰 SE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아이폰 SE 2세대 출시 영상

아이폰 SE 2세대 살펴보기

아이폰 SE 2세대 가격

아이폰 SE 2세대 출시일

 

아이폰 SE 2세대 출시 영상

 

새로운 아이폰 SE 공개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애플 홈페이지에 있는 아이폰 SE 2세대를 살펴보기 전, 영상을 통해 아이폰 SE가 어떤 특징을 가지게 되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 SE 2세대의 색상은, 검정, 화이트, 그리고 레드로 보입니다. 색깔은 기존에 나오던 아이폰 시리즈와 비슷합니다. 레드는 Product RED프로젝트로 출시되는 것 같습니다. 검정색은 완전 검정은 아니고, 약간 스페이스 그레이 느낌이 나 보입니다.

 

아이폰 SE 2세대의 사이즈는 작네요. 작고, 4.7인치의 디스플레이입니다. 이 사이즈는 아이폰 8과 같은 디스플레이 크기인데, 사람들이 예상했듯, 기존 아이폰 8의 하우징을 그대로 갖가 쓴 걸로 보입니다. 뒷면 카메라와 LED플래시 위치도 동일해 보이네요.

 

아이폰 SE 2세대에는 터치 ID도 부활하나 봅니다. 페이스 아이디는 인식속도는 빨라졌지만, 요즘 마스크를 쓰고 다녀서 인식에 불편을 겪는 분들이 많았는데, 터치 ID의 부활로 잠금해제를 하기 수월해질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문인식을 통한 터치 ID는 아이폰 SE 이후에도 계속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폰 SE 2세대의 배터리도 강화되었습니다. 예전부터 아이폰 시리즈는 안드로이드에 비해 배터리 성능이 좋았습니다. 아이폰 XR이 배터리 성능 최고치를 찍었고, 이번에 나온 아이폰 11 시리즈도 좋은 배터리 성능을 보여주었죠. 과연 이번에 나올 아이폰 SE는 얼마나 좋은 배터리 성능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이번에 나오는 아이폰 SE 2세대의 칩셋은 A13바이오닉 칩입니다. A13은 아이폰 11 시리즈에 들어갔던 건데, 아이폰 SE에도 추가해 주었습니다. 아이폰 XR이 생각나는 구성입니다. 애플은 CPU에 관해서는 저가 모델에도 최신 칩셋을 넣어주곤 했는데, 중저가 모델인 아이폰 SE에도 애플의 최신 칩셋을 탑재했습니다.

 

 

아이폰 SE 2세대의 후면 카메라는 1개입니다. 아이폰 8처럼 인물모드가 있고, 4K 동영상 촬영을 지원합니다. 4K 동영상 촬영은 30프레임까지 지원합니다. 그리고 아이폰 11처럼 방수 방진을 지원하는데, 30분까지 방수 방진을 지원하는 듯 합니다. 방수 방진은 아이폰 11부터 추가된 기능인데, 이번 아이폰 SE에도 넣어주었네요.

 

그 외에 긴 배터리 시간, 그리고 높은 보안성을 암시하는 영상을 보여주고, 마지막으로 아이폰 SE의 3가지 칼라를 보여주면서 아이폰 SE 공개 영상은 끝납니다. 현재까지 애플 공식 유튜브 영상에 올라온 아이폰 SE영상은 이거 하나입니다. 아이폰 SE 2세대는 4년만에 출시한 새로운 아이폰 SE입니다. 아이폰 9이다, 아이폰 SE2다, 등의 말이 많았는데, 결국 아이폰 SE 2세대가 정식 명칭이 되었습니다. 아이폰 SE 2세대 출시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 2세대 출시 영상
 

아이폰 SE 2세대 살펴보기

현재 애플 홈페이지에 가면 아이폰 SE 2세대가 메인 화면에 나와 있습니다. 아이폰 SE 2세대는 디스플레이,CPU, 터치 ID, 4K영상 촬영, 인물 사진 모드, QuickTake동영상, 무선 충전, 스테레오 녹음, 생활 방수 및 방진 등의 항목으로 나뉘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견고한 글래스및 알루미늄 디자인으로 완성된 아이폰 SE 2세대는 선명한 4.7형 Retina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RETina HD 디스플레이는 1334 x 750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로서, 아이폰11, 아이폰 XR, 그리고 아이폰 7,8 시리즈에 탑재되었습니다. 해상도가 낮은건 흠이지만, 게임 성능, 배터리 시간에는 유리한 장점 아닌(?)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폰 SE2의 CPU는 아이폰 11 Pro에 탑재되었던 애플 A13 바이오닉 13을 탑재했습니다. 플래그십에 탑재되었던 칩을 애플의 중저가 모델에 넣은건 예전에도 있었습니다. 아이폰 XR이 그랬고, 가격대가 조금 높긴 하지만, 아이폰 11때도 그랬죠. 애플은 애플 아케이드나, 애플 TV같은 구독형 서비스들을 런칭하고 있는데, 기기를 조금 싸게 함으로서 구매층들을 끌어보아 애플 생태계로 끌어들이려는 목적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SE 2세대의 카메라는 인물 사진 모드를 지원합니다. 아이폰 8부터 시작되었던 인물모드는 A13바이오닉 칩 덕분에 피사체를 좀 더 돋보이게 찍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전면 카메라를 통한 셀카를 찍을 때에도 인물 사진 모드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조작으로 심도 제어를 할 수 있고 스튜디오 모드로 원하는 조명을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인물 사진 조명은 6가지 스튜디오급 효과 중 원하는 효과를 선택한 뒤에, 조명 강도를 조절해 피사체에 가장 어울리는 조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 2세대의 인물사진 조명은 스튜디오 조명, 자연 조명, 윤곽 조명, 무대 조명 모노, 무대 조명, 그리고 하이키 조명 모노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HDR기능 지원으로 색감을 살릴 부분은 확실하게 살려 줍니다.

 

아이폰 SE 2세대에는 4K 동영상을 지원합니다. 30프레임으로 4K영상을 찍을 수 있고, 확장된 다이내믹 레인지가 명부와 암부 디테일을 살려줍니다. 그리고 QuickTake 동영상 모드도 있어서 사진을 찍다가 바로 동영상 모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건 사진을 찍다가 셔터 버튼을 길게 누르기면 하면 동영상 촬영 모드로 자동 전환됩니다.

 

그리고 손가락 지문인식을 통한 터치아이디도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폰의 터치 아이디는 빠른 성능으로 만족하면서 썼었는데, 이번에 다시 부활했습니다. 터치 아이디는 아이폰을 잠금 해제하거나, 즐겨쓰는 앱에 순식간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대신 아이폰 SE 2세대에는 페이스 ID는 빠졌습니다. 그리고 애플의 강화된 보안 솔루션도 아이폰 SE 2세대에 탑재되었습니다.

 

 

아이폰의 생활방수는 아이폰 11부터 있었죠. 이번에 나온 아이폰 SE 2세대도 생활 방수를 지원합니다. 방수 방진 등급은 IP67등급이며, 30분까지 방수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요즘 스마트폰들은 웬만하면 방수방진은 다 있는데, 이번 아이폰 SE 2세대에도 넣어주었네요.

 

아이폰 SE2의 배터리는 한번 충전으로 최대 13시간까지 동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SE 2세대의 배터리는 1,700mAh인데, 아이폰 8보다는 조금 용량이 줄었습니다. 아이폰 배터리는 오래 쓰는게 정말 큰 장점이었는데, 이번에도 만족할만한 배터리 성능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XR이나 아이폰 11 Pro Max정도의 배터리 성능을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일수도 있지만, 아이폰 SE 2세대는 iOS 13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최신 칩셋인 A13칩을 탑재한 만큼, 최소 아이폰 11만큼의 소프트에어 업데이트 지원은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iOS 13의 핵심 기능들이었던 다크 모드, Siri 단축어, 새로운 사진 앱 같은 기능들을 아이폰 SE 2세대에서도 똑같이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 2세대의 색상은 3종입니다. 검정, 흰색, 그리고 레드 색상이죠. 컴퓨터 모니터 화면으로만 봐서는 색감이 어떤지 잘 모르겠지만, 3가지 색상만 나온건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되었던 아이폰 11과 겹치지 않기 위해서인듯 합니다. 저는 검정색을 좋아해서 구매한다면 블랙으로 구매할 것 같습니다. 레드는 Product Red로 나왔는데, 예쁘게 잘 나왔습니다.

 

이 외에도 아이폰 SE 2세대에는 위와 같은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트루톤 디스플레이 햅틱 터치, 증강 현실,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와이파이, 오디오 공유, 듀얼심 등이 추가되었죠. 듀얼심 기능은 eSIM기능으로 작동하는 건데, 우리나라에도 적용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트루톤 디스플레이는 전에 아이패드 프로 2세대 때에 써봤는데, 만족스러웠습니다. 안드로이드 폰들도 트루톤 디스플레이가 있지만, 아이폰만큼의 퀄리티는 보여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 SE 2세대 가격

아이폰 SE 2세대의 가격은 64GB 기준으로 555,000원입니다. 생각보다 정말 싸게 나왔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때만큼 싸게 나왔네요. 아이폰 SE2 2세대의 자세한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폰 SE 2세대 64GB: 555,000원
  • 아이폰 SE 2세대 128GB: 620,000원
  • 아이폰 SE 2세대 256GB: 760,000원

어플 용량이 늘어나고 있는 걸 감안하면, 512GB모델이 없는건 조금 아쉽습니다. 현재 코로나 19 사태로 원화가치가 절하된 걸 감안하더라도 정말 저렴하게 나왔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SE 1세대는 출고가가 590,000원 이었습니다. 4년이 지나서 나왔는데, 가격이 오히려 내려갔네요. 심지어 단종된 아이폰 8보다도 저렴하게 출시되었습니다. 아이폰을 저렴하게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충분히 어필할 만한 가격인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폰들이 가성비로 워낙 좋은 폰들이 많이 나오다 보니, 이런 가격 정책을 내놓은 건가 싶습니다. 암튼 이번 아이폰 SE 2세대 가격은 아주 마음에 듭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다른 아이폰 모델들과 비교해도 몇십만원이 더 저렴합니다. 아이폰 XR이 850,000원인데, SE가 550,000원이니 30만원 더 저렴합니다. 아이폰 11과 아이폰 11프로는 말할것도 없죠. 이번 아이폰 SE 2세대는 가격만으로도 충분히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SE 2세대 출시일

아이폰 SE 2세는 아직 출시일이 미정입니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도 출시일은 추후 공개된다고 되어 있죠. 가격 보기 란에도 계속 버튼은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현재 새로 나온 아이패드 프로 4세대도 우리나라에서는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5월에 판매할 거라고 추측하고 있는데, 저도 5월 초~중순에 아이폰 SE 2세대가 한국에 출시할 거라고 예상합니다. 아마 이번 아이폰 SE 2세대는 인기가 많을 것 같습니다. 노치 디자인을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아이폰인데,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아이폰 11과 동일하니, 많은 사람들이 구매할 거라 예상합니다.


 

관련 포스팅

아이패드 프로 4세대

아이패드 프로 3세대 4세대 비교

갤럭시 A90

에넥스 텔레콤 무제한 요금제: 가입과정, 후기

데이터쉐어링 요금제 총정리: 통신사별 비교, 실사용 후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