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뽐뿌에 휴대폰 포럼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 뽐뿌 휴대폰포럼 링크 ]

 

스마트폰, 요금제를 알아볼 때 많이 참고하는 게시판입니다. 글 활성화도 잘 되어 있고, 후기글도 많은 편이죠. 휴대폰 대란 떴을 때, 구입 개통 수령 게시판으로 가면, 어디서 대란을 하고 있는지까지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S10 5G 대란이 진행 중입니다. 10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갤럭시 S10 5G를 개통하고 있죠.

 

 

하지만 이런 불법보조금으로 개통하는 건 적발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좌표 공개와 가격정보 공개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온 게 뽐뿌 사이트만의 용어들이죠. 이 용어들을 유추해서 업체 위치와, 할부원금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뽐뿌에서 주로 쓰는 용어들 위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뽐뿌 휴대폰포럼 용어 총정리

 

통신사

ㅋㅌ: KT통신사입니다. 케이티라서 ㅋㅌ로 씁니다.

ㅅㅋ: SKT통신사입니다. SK가 스크로 읽혀서 ㅅㅋ입니다.

ㄹㄱ: LG유플러스입니다. LG가 르그로 읽혀서 ㄹㄱ입니다.

 

개통 관련

ㅂㅇ: 번호이동을 말합니다. 단독으로 쓰이지 않고, 통신사 약어 뒤에 붙여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ㅅㅋㅂㅇ면 ㅅㅋ(SK)ㅂㅇ(번호이동)이므로 SKT 번호이동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ㄱㅂ:기기변경을 말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통신사 약어 뒤에 붙여서 사용합니다.

ㅋㅌㄱㅂ(KT 기변), ㄹㄴㄱㅂ(LG기변), ㅅㅋㄱㅂ(SKT 기변) 등으로 활용합니다.

 

ㅎㅂㅇㄱ: 할부원금을 말합니다. 대란 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할부원금이 스마트폰 가격이기 때문에, ㅎㅂㅇㄱ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카드사 할인, 추가 할인을 적용하지 않은 금액이어야 합니다.

 

ㅎㅇ: 할원, 또는 현금완납을 뜻합니다. 할원은 위에서 설명드린 할부원금을 말하고, 현금완납은 스마트폰 구매를 할부로 하지 않고, 현금 일시불로 한다는 뜻입니다. 가끔 현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ㅅㅌㅇㅈ: 선택 약정을 말합니다. 통신사에서 할인을 2가지로 적용하는데, 스마트폰을 할인하는 것(공시 약정)과 요금을 할인해주는 게 있습니다. 선택 약정은 요금제를 할인해준다는 뜻입니다. 보통 25% 할인으로 들어갑니다.

 

ㄱㅅㅇㅈ: 공시 약정을 말합니다. 공시 지원금이라고도 하죠. 24개월 약정을 걸 때 스마트폰 구매비용을 할인해주는 걸 말합니다.

 

ㅇㅈ: 유지 개월 수를 발합니다. 어떤 요금제를 얼마나 유지, 부가서비스를 얼마나 유지, 이런 얘기를 할 때 사용합니다. 5ㅇㅈ이면 5개월 유지를 말하지요.

 

ㅂㄱ: 부가서비스를 말합니다. 파생된 말로는 ㅂㅁ(부가서비스 無), ㅂ(숫자)(부1, 부2, 부3 같은)가 있습니다.

 

유후: 유심 후납을 말합니다. 요금 청구서를 받으면 유심 요금이 합산되어 나오죠. 유심 가격은 보통 7~8,000원 합니다.

 

빵집: 0원 폰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0=빵이라서 나온 말이죠. 흔히 말하는 공짜폰을 판매하는 곳이라 보시면 됩니다.

 

: 요금제를 말합니다. 처음에 이게 무슨 말인지 몰라서 한참 찾아봤었습니다 ㅋㅋ. 욕 55, 욕 78 이런 식으로 요금제를 알려줍니다. 처 숫자는 통신사 요금제 이름에 적혀있는 숫자로서, 저걸로 무슨 요금제인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내방: 대리점에 직접 가서 개통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온라인으로 하면 가격 유출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대란이 뜨면 보통 내방으로 진행합니다.

 

좌표: 매장 위치를 말합니다. 매장 위치는 자세히 말할 수가 없어서 초성이나 어디 역 근처 이런 식으로 알려줍니다.

 

예를 들면, 역삼역 근처 공인중개사 옆집, 신림 ㅅㄹㄴ, 노량진 ㄹㄴㅇ 이런 식으로 알려주죠. 힌트인 셈인데,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찾으면 됩니다.

  • 공인중개사 옆집: 공인중개사 위치 찾고, 근처 휴대폰 집 찾기
  • ㅅㅇㄴ, ㄹㅈㅇ같은 초성: 내비게이션이나 구글, 네이버에서 해당 초성을 치면 나옵니다. 가끔가다 안 나올 수 있는데, 그럴 경우 직접 추리력을 동원해서 찾아야 합니다. 

효도르: 효도폰을 말합니다. 보통 저렴한 요금제+ 스마트폰 조합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졸업: 개통을 말합니다. 개통을 완료했을 때 졸업이라고 합니다.

 

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의 약자로서 알뜰폰을 말합니다.

 

차비, 밥값: 페이백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현금을 계좌로 지급해주는 걸 말하죠.

 

워낙 용어들이 새로 생기거나, 없어져서 용어들이 딱 맞진 않을수 있습니다.

 

뽐뿌에서 용어랑 대란 관련 글 올려주는 분이 있는데, 이분 글을 한번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분 글을 보면 현재 전국 스마트폰 시세는 대충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 S10 5G 대란이 터졌는데, 어김없이 글을 올리셨더군요. 링크는 하단에 첨부했습니다.

 

 

[ 뽐뿌 팔도유랑단 - S10 5G 대란 정리글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15GB+ 요금제 가장 저렴한 곳은?

 

15GB+ 요금제 가장 저렴한 곳은?

알뜰폰 요금제 중에서 15GB+ 요금제가 있습니다. 통화나 문자는 100분/100건이고 데이터는 15GB를 제공하는 요금제이죠. 데이터를 다 쓰면 3 Mbps로 이용 가능합니다. 재작년부터 있던 요금제인데, 가성비가 좋아..

smartphoneplan.tistory.com

에넥스 텔레콤 무제한 요금제: 가입과정, 후기

 

에넥스 텔레콤 무제한 요금제: 가입과정, 후기

저는 KT M 모바일에서 15G+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작년 9월에 가입했고 월 요금은 2만 4천 원 정도 나왔습니다. 태블릿과 데이터 쉐어링 연동해서 쓰고 있었는데, 최근에 유튜브를 많이 봐서 그런지, 데..

smartphoneplan.tistory.com

알뜰폰의 5G요금제는 진짜 저렴할까?

 

알뜰폰의 5G요금제는 진짜 저렴할까?

작년부터 알뜰폰 업체들도 5G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이통 3사(KT, LG, SKT)는 5G 요금제 중 무제한 요금제가 있지만, 알뜰폰 요금제는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내세우기 때문에, 완전 무제한 요금제는 없습니다..

smartphoneplan.tistory.com

우체국 알뜰폰의 초저가 요금제: 0원 요금제, 1,000원 요금제

 

우체국 알뜰폰의 초저가 요금제: 0원 요금제, 1,000원 요금제

우체국 홈페이지에 가면 우체국 알뜰폰이라고 해서 우체국에서 운영하는 알뜰폰이 있습니다. 들어가면 업체별로 요금제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가 요금제가 많았습니다. 0원부터 해서 500원, 1,..

smartphoneplan.tistory.com

데이터쉐어링 요금제 총정리: 통신사별 비교, 실사용 후기

 

데이터쉐어링 요금제 총정리: 통신사별 비교, 실사용 후기

데이터쉐어링이 뭐지? 데이터 쉐어링은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2nd디바이스와 공유해서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보통 태블릿과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스마트폰 공기계에도 연결 가능해서 게임용 서브폰..

smartphoneplan.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