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뜰폰 요금제에 있는 무제한 요금제에는 반드시 붙는 게 하나 있습니다. 제공한 데이터를 다 소진했을 때, 적용되는 속도제한이죠. Qos라고도 불리는 이것은,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저렴하게 내놓기 위해 만든 꼼수(?)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무제한은 무제한인데, 스마트폰 이용의 필수요소 중 하나인 데이터의 속도를 제한한 애매한 무제한이죠.

 

Qos(Quality of Service): 다른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 데이터 흐름 등에 우선 순위를 정하여, 데이터 전송에 특정 수준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능력을 말한다.- 출처: 위키백과

 

가격에 따라 다르지만, 통신사 업체, 요금제에 따라 무제한 요금제의 속도제한은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크게 10 Mbps, 5 Mbps, 3 Mbps, 1 Mbps로 나뉩니다. 이 이하인 400 kbps도 있지만, 이건 요즘 시대에 인터넷 사용도 쉽지 않은 만큼 논외로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요즘 인터넷 환경에서 위의 속도제한이 얼마나 쓸만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알아본 속도제한 환경은 3 Mbps와 1 Mbps입니다.

 

1. 속도제한 3 Mbps

속도제한 3 Mbps는 현재 제가 쓰고 있는 요금제입니다. 

 

현재 KT 엠 모바일의 LTE  실용 15GB+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 요금제는 기본 데이터 제공량인 15GB를 다 소진할 경우, 3 Mbps의 속도제한이 걸립니다.

 

벤치비 어플로 측정한 스마트폰 속도

저는 3Mbps 속도제한이 걸려도 인터넷 이용에는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간혹 이미지 로딩이 조금 걸리긴 하지만, 1초 정도의 차이였고요, 답답하다는 걸 느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볼 때는 속도제한의 불편함을 종종 느꼈습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의 배너 이미지는 빠르게 뜨고 터치해서 영상을 시청해도 큰 불편함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간혹 동영상을 재생 바를 옮길 경우 로딩이 길어지면서 재생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곤 했습니다.

 

유튜브 자동재생 시 480p로 잡혔다

유튜브는 재생하면 기본적으로 480p화질로 잡히고, 몇 분 지나면 720p 또는 1080p 화질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480p로 계속 유지되는 경우가 많아 종종 강제로 1080p로 변경하곤 했습니다. 그럴 경우 재생이 멈추는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넷플릭스 Test patern

넷플릭스는  Test patern 영상 실행 시(검색에 test patern 치면 나옴) 속도제한 3 Mbps에서는 960X540, 24 fps 화질로 재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략 480p~720p 중간 정도의 화질이네요. 넷플릭스 해상도일 경우 접속 기기와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해상도가 다르게 설정됩니다. 그래서 속도제한으로 넷플릭스를 실행하면 화질이 저하된 영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2. 속도제한 1 Mbps

속도제한 1 Mbps는 1년 전 기사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2018년 9월 28에 쓴 IT동아 김영우 기자님의 글이었는데요, 직접 1 Mbps의 속도제한 환경을 만들고 여러 테스트로 실제 스마트폰 이용에서 쓸만한지 알아보셨습니다.

결론은 네이버, 다음의 기사글들은 이용 가능, 이미지 많은 커뮤니티 글은 5초 정도의 로딩 발생, 인스타 페이스북도 이미지 많을 경우 5~10초의 로딩이 발생했습니다.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동영상의 경우 480p화질로 조정했을 경우, 끊김 없이 영상 시청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HD 화질로 올렸을 경우(720p) 스트리밍은 힘들었다고 합니다.

 

1 Mbps로 이용 시에는 인터넷은 사용 가능하지만, 그 이상은 사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스마트폰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라 제공 데이터인 15GB는 20일이 되기 전에 다 써버립니다. 그래서 3 Mbps속도로 그냥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속도로 동영상, 넷플릭스는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하는 범위로 그럭저럭 잘 쓰고 있습니다. 3Mbps 이상의 속도인 5 Mbps와 10 Mbps는 더 원활하게 데이터 이용이 가능할 거라 생각합니다.

 

내년에는 5G 환경이 발달하고, 5G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나옵니다. 내년에는 5G 스마트폰을 이용할 생각인데, 큰 문제가 없는 한은 계속 이용할 생각입니다.

 

관련 기사

https://it.donga.com/282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