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년 들어 삼성이 A시리즈 스마트폰을 많이 내놓고 있습니다. A01, A11, A21 A51, A71  등 벌써 7종이 넘는 스마트폰이 출시되었죠. A시리즈는 삼성 스마트폰의 중추를 담당하는 스마트폰입니다. S시리즈를 사기에는 부담스럽지만, 쓸만한 삼성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갤럭시 A 시리즈를 많이 구매합니다. 이번에 나온 갤럭시 A31도 이와 비슷한 컨셉으로 나온 스마트폰입니다. 작년에 나온 갤럭시 A30스마트폰과 비슷한 위치에 있지만, 스펙은 훨씬 좋아졌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A31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A31


목차

 


갤럭시 A31 스펙

갤럭시 A31


갤럭시 A31은 삼성전자가 2020년 3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입니다. 처음에는 해외로만 출시하다가, 2020년 5월에 우리나라에 정식 출시했죠. 쿠팡에서 예약구매 당시, 인기가 많아 매진되기도 했을 정도로 가성비 스마트폰으로 주목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디스플레이, 외형

갤럭시 A31갤럭시 A31


갤럭시 A31의 디스플레이는 6.4인치 20:9 비율 2400 x 1080 Infinity-U Display (411 ppi)입니다. 2019년에 출시한 갤럭시 A30과 화면 크기는 동일합니다. 해상도도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상단에 물방울 노치가 있는 것도 동일하지요. 다만, 갤럭시 A31은 화면에 광학 방식 지문인식을 내장했습니다. 전작인 A30은 후면 지문인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문인식이 광학 방식인 점은 아쉽습니다. 저거 인식률이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제가 쓰고 있는 갤럭시 탭 S6는 지문인식이 워낙 안되서 그냥 패턴으로 잠금해제를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A31


외형만으로 봤을 때는 2020년 3월에 출시된 갤럭시 S20 시리즈과 비슷합니다. 전면은 조금 다르지만, 후면의 카메라 배치는 갤럭시 S20을 꼭 빼닯았습니다. 갤럭시 시리즈의 카메라는 당분간 저 디자인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갤럭시 A31갤럭시 A31
갤럭시 A31갤럭시 A31


갤럭시 A31의 색상은 4종입니다. 프리즘 크러시 블랙, 프리즘 크러시 화이트, 프리즘 크러시 블루, 프리즘 크러시 레드 이렇게 4종입니다. 뒷면이 메탈이 아닌 플라스틱이라, 밋밋한 느낌도 있습니다. 저는 레드랑 화이트 색상에 마음에 듭니다. 갤럭시가 화이트 색상은 잘 뽑는 것 같아요.


하드웨어


갤럭시 A31의 하드웨어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는 나무위키입니다.



프로세서는 미디어텍을 사용했습니다. 미디어텍은 중급기 스마트폰에 주로 사용하는 프로세서입니다. 작년 갤럭시 A30은 엑시노트 7을 탑재했는데, 이번 갤럭시 A31은 엑시노스 7을 넣어줬네요. 메모리는 4G에 저장용량은 64GB입니다. micorSD카드를 지원해서 최대 2TB까지 용량 확장이 가능합니다. 기본 저장용량인 64GB 는 사진, 영상을 찍으면 금세 늘어나기 때문에, 웬만하면 마이크로 SD카드로 용량 확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트워크는 4G LTE를 지원합니다. 와이파이5, 블루투스 5.0을 지원합니다. GPS를 빼는 스펙 장난은 하지 않았네요. 좋습니다. 하지만 햅틱 센서는 없습니다. 카메라는 밑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배터리는 내장형 5,000mAh입니다. 최대 15W고속충전까지 지원합니다. 저가형 제품에도 이런 소소한 기능들을 넣어주는 것 좋다고 생각합니다.


안드로이드는 10, 삼성 One UI는 2.0을 지원합니다. 무게는 186g입니다. 딱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는 무게죠. USB단자는 C타입이고, 버전은 2.0입니다. 3.0이 아닌건 아쉽지만,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 컴퓨터에 연결하는 일은 많지 않아서 사용하는 데 큰 불편함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어폰 단자는 탑재했습니다. 지문인식은 얼굴인식과 지문인식을 지원합니다. 추가 기능으로는 돌비 에트모스, FM라디오를 지원합니다. 지상파 DMB는 지원하지 않아요. 노트 10부터 빠진거 같은데, 이후로 DMB는 넣어주지 않네요. 없는것보단 있는게 나은데, 아쉽습니다.



요즘 갤럭시 스마트폰은 삼성페이는 다 들어가 있습니다. 이번 갤럭시 A31도 삼성페이를 탑재했습니다.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바꾸지 않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삼성페이입니다. 삼성도 그런 점을 잘 알고 있는지, 삼성페이는 웬만한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다 넣어주고 있습니다.


카메라


갤럭시 A31은 저사양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카메라가 4개나 있습니다. 전면까지 하면 5개군요. 삼성전자 홈페이지에 있는 갤럭시 A31 설명을 봐도, 카메라로 다양한 화각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후면 카메라 1: 메인 카메라 48MP F2.0
  • 후면 카메라 2: 초광각 카메라 8MP F2.2
  • 후면 카메라 3: 접사 카메라 5MP F2.4
  • 후면 카메라 4: 뎁스 카메라 5MP F2.4


4800만의 메인 카메라는 요즘 들어 스마트폰 카메라의 기본 스펙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번에 나온 LG벨벳도 4800만 기본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밝은 화면과 어두운 환경에서도 사진이 잘 찍힌다는 점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있는 리뷰들을 보면, 기본값은 하는 카메라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야간 사진 결과는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아요. 갤럭시 A31 유튜브 링크는 글 하단에 첨부했습니다.

관련글: LG벨벳 살펴보기



초광각 카메라는 123도 화각입니다. 기본 카메라의 화각은 80도이기 때문에, 초광각 카메라로 찍으면, 좀 더 넓은 사진을 찍을 수 있죠. 초광각 카메라는 풍경 화면을 찍을 때 좋습니다. 하지만 화소수는 800만인 점이단점입니다. 화소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진 결과물을 확대했을 때는 퀄리티가 조금 떨어집니다.



갤럭시 A31에는 접사 카메라도 탑재되었습니다. 500만화소의 접사 카메라입니다. 최소 4cm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사진을 찍으면 제품의 질감이 살아있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죠. 화소는 500만으로 다소 아쉽지만, 보급형 스마트폰에서 접사 카메라도 넣어준건 좋다고 생각합니다.



500만 화소의 심도 카메라도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라이브 포커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을 찍을 때 유용하죠. 갤럭시 A31은 하드웨어 스펙은 부족하기 때문에, 카메라에서 그런 부족한 부분을 메꾸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갤럭시 A31의 주 소비층은 사양은 크게 신경쓰기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카메라 기능들을 넣어주면, 사용하는 입장에선 만족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A31 자급제 가격


갤럭시 A31은 자급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갤럭시 A31을 자급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색상은 레드가 빠진 3가지 색상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저장용량은 64GB단일 모델로 출시되었죠. 가격은 374,000원입니다.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매장상담을 통한 예약도 가능합니다.



삼성 홈페이지 가격은 정가입니다. 그래서 좀 더 싸게 구매하려면 오픈마켓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나와에서 갤럭시 A31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공기계 가격으로 34만 7천원이 나오는군요. 삼성 공식 홈페이지보다 3만원 더 저렴합니다. 최저가 쇼핑몰은 옥션입니다.


상품평을 몇 개 살펴보았습니다. 부모님 효도폰 용도로 구매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은 폰이라 만족도는 높아 보였습니다. 삼성페이, 지문인식도 잘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펙을 중요시하는 분들의 평은 좋지 않았습니다. 카메라 OIS가 없어서 흔들림 현상이 심하고, 가격 대비 성능이 좋지 않다, 지문인식 잘 안됨, 배터리만 오래가고 나머지는 별로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보급형 스마트폰이다 보니, 스펙에서는 부족한 모습이 많아 그런 듯 합니다. 저도 스펙을 중요시해서 A31을 구매하면 사용하는데 답답함을 느낄거 같아요.


갤럭시 A31 관련 기사, 영상

 


네이버에 갤럭시 A31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뉴스에는 역시나, 갤럭시 A31의 홍보성 기사들로 넘쳐났습니다. 처음 들어보는 언론사들의 기사들로 도배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이런 기사들을 통해 스마폰을 구매하시면 덤탱이 맞기 십상이니 주의하기시 바랍니다.



갤럭시 A31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참고한 영상입니다. UnderKG의 갤럭시 A31개봉기입니다. 갤럭시 A31의 전체적인 느낌을 보기 좋았습니다. 다른 영상으로는 갤럭시 A31의 AP와 카메라를 집중 분석한 꿀단지 PD의 영상이 있습니다. 영상은 하단에 첨부했습니다.




갤럭시 A31 기타 이미지

갤럭시 A31갤럭시 A31갤럭시 A31
갤럭시 A31갤럭시 A31갤럭시 A31




>>갤럭시 A31 구매하러 가기


갤럭시 A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