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T의 와이파이 서비스 기가와이

기가와이기가와이기가와이


KT가 집안 어디에서나 무선 와이파이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 '기가와이'를 출시했습니다. 속도뿐 아니라 커버리지까지 개선한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이번에 출시된 기가 와이파이 인터넷 서비스는 기본 유선 서비스인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과 무선기기인 기가 와이파이 버디가 이지메쉬 기술과 결합한 서비스입니다. 이지메시는 고객의 단말기를 유무선 기기 중 최적의 와이파이(Wi-Fi)에 실시간 위치 확인으로 자동 연결하는 기술입니다. 두 개의 와이파이를 하나의 와이파이로 연결한 것처럼 연결합니다. 


기가와이(Giga Wii)는 최근 아파트 구조가 다양해지면서 와이파이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고안된 솔루션입니다. 버디는 LAN 케이블에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는 장점 때문에 집안 어디에나 배치할 수 있으며, 연결할 때마다 Wi-Fi 설정을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대 30평의 아파트는 그늘진 곳 없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가와이 역시 코로나19 이후 집에서 화상회의, 유튜브, 넷플릭스 등 고화질 콘텐츠를 와이파이로 활용하는 이용자가 늘고 있는 것을 반영했습니다.


KT는 고객 수요 다변화를 목표로 '기가 와이 싱글 TV'도 선보였습니다. 1인 가구를 위한 인터넷과 IPTV를 추가한 제품입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기가 싱글아이즈'에는 영상보안 CCTV인 기가아이즈와 함께 와이파이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기가와이 성능

기가와이기가와이기가와이


KT 자체 조사 결과 무선 연결은 무선 연결 70%, 유선 연결 비율 30%로 약 2.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과학기술부의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유선 기반 데스크톱 소유 비율은 2010년 81.4%에서 2019년 52.2%로 낮아진 반면 무선기기는 4.9%에서 94.9%로 19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기가와이는 집안 어디에서나 최고의 와이파이로 자동 연결되는 투 와이파이 서비스입니다.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과 새로 출시된 기가 와이파이 버디가 결합했습니다. 이지메쉬 기술은 두 와이파이 중 고객의 위치에 따라 최적의 와이파이를 자동으로 연결해 하나의 와이파이가 연결된 것처럼 만들었습니다.


새롭게 선보인 기가 와이파이 버디는 유선 연결 없이 와이파이를 통해 기본 와이파이에 연결돼 최대 867Mbps의 속도를 제공합니다. 버디는 집안 어디에나 설치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 연결 설정을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 와이파이와 버디는 동일한 서브시스템 식별명(SSID)을 사용해 최적의 와이파이에 자동으로 연결되는 이지메쉬 기능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과 버디는 국내 통신사가 와이파이 얼라이언스의 이지메시 인증을 획득한 첫 사례입니다. 관리자 모드에 접속해 이지메스를 설정한 기존 제품과 달리 버튼을 누르면 이지메스 기능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가와이 무선공유기 비교

기가와이기가와이기가와이


그동안 일반적으로 30평 이상 2층 주택이나 주택은 와이파이 증폭기를 이용해 신호가 안잡히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와이파이 신호는 무선 신호가 약해 증폭기를 통해 무선 영역을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데드 존을 제거하여 기존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신호 강도를 높이고 호텔 및 소규모 사무실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죠.


KT 기가와이 서비스가 기존 라우터나 앰프 설치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지는 이유입니다.


우선 라우터와 앰프의 차이를 설명하자면, 독자적으로 'IP adress'를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입니다. 앰프는 라우터처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없고 라우터에서 안테나 신호만 모아 한 방향으로 보냅니다.


기가와이에서 추가 와이파이 역할을 하는 버디는 무선 라우터와 앰프입니다. 결론적으로 버디에게 LAN 케이블이 필요 없습니다는 점을 제외하면 '사망구 제거' 역할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소비자들은 "기가와이, 'ip' 등 시중에 판매되는 앰프의 차이가 무엇이냐"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타임'?" 모델에 따라 가격은 다르지만, 앰프는 2만원에서 8만원 사이 구매가 가능합니다. 고가 앰프에는 KT가 기가아이에 사용했던 이지메시지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기가와이기가와이기가와이


KT 관계자는 기가와이파이 프리미엄과 버디는 국내 통신사 중 처음으로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이지메쉬 인증'을 획득한 업체로, 시중에 판매되는 사설 인증장치와 달리 네트워크 안정성 측면에서 비교할 수 없습니다고 말했습니다. 와이파이 얼라이언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퀄컴 등 무선 제품 개발자들의 연합체인 국제 와이파이 협회입니다.


실제로 시중에 증폭기를 구입해 설치해도 음영 영역이 남아 있고 와이파이 연결이 좋지 않다는 소비자 불만이 제기돼어 왔습니다. 게다가 가격 면에서는 기가와이가 우위에 있습니다는게 KT 설명입니다. 기존 기가인터넷 요금제는 8월 말까지 3년 계약에 따라 서비스를 가입하는 고객은 추가 요금이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월 1100원의 추가 요금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9월 이후 구독을 통해 월 1100원을 내더라도 이지메시지 기능이 있는 공유기를 사는 것보다 저렴합니다.


특히 1인 가구, 소상공인을 위한 IPTV와 CCTV 결합상품이 있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가와이


이제 막 출시된 제품이라 실제 성능 면에서 전통 제품과 얼마나 다를지는 알 수 없습니다. 기존 인터넷 계약이 끝나거나 이전을 통해 다시 인터넷에 가입하고 싶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