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음식물 처리기


무더운 여름엔 음식물쓰레기 썩기가 빠르게 진행돼 역겨운 냄새가 나고 파리떼가 꼬이기 쉽습니다. 그때는 버리는 게 제일 좋지만 매일 버리는 게 귀찮고, 정해진 수거 기간 동안 종량제 봉투에 담아두기도 쉽지 않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음식물쓰레기가 수질과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점입니다. 여기 음식물 쓰레기의 악취를 제거하고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음식물 처리기들이 있습니다.


음식물 처리기 종류

고온 공기 건조법

음식물 처리기음식물 처리기


가장 먼저 등장한 음식물 처리기 아이디어는 푸드 드라이어입니다. 45도 정도의 따뜻한 바람을 순환시켜 습기를 제거하는 비교적 간단한 원리로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을 최대 75%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습기에서 제거한 분말은 비료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의 유해성을 어떻게 빼서 편익으로 활용할 것인가를 고민한 결과다. 덩치가 큰 덩어리나 기름진 음식은 말리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고 합니다. 또 건조과정에서 냄새가 날 수 있어 항균필터를 설치해 매년 3~6월 새것으로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연삭건조법

음식물 처리기음식물 처리기


뜨거운 공기 건조법의 단점을 해결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음식을 가열해 수분을 제거하기 전에 음식물쓰레기를 안에 펄버저로 잘게 갈아서 빠르게 건조할 수 있습니다. 닭뼈나 조개껍질 등 상대적으로 딱딱한 쓰레기는 더 빨리 말리기 위해 잘게 쪼개질 수 있고,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을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는 것입니다. 건조기에 연삭기능을 더해 건조효율을 높이고 전기요금을 유지하며 사용이 편리하다. 잘게 찢어진 건식 처리기에서 나오는 미세한 가루는 연소용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 건조기에 음식물쓰레기 1.5kg을 데우면 6개 정도의 라멘을 삶아 캠핑장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생물 발효법

음식물 처리기음식물 처리기


세 번째 아이디어는 미생물 발효를 위한 가장 친환경적인 음식물 처리기이다. 바실러스균을 이용한 발효과정을 통해 음식물쓰레기를 토양으로 분해합니다. 미생물 발효법의 가장 큰 장점은 처리 후 폐기물을 재활용할 수 있어 버릴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삶의 편리함은 물론 환경을 보호하려는 현명한 발상입니다. 미생물 발효의 가장 큰 단점은 유지비가 많이 들고 사용이 불편하다는 점입니다. 미생물 발효가 잘 이뤄지려면 내부 온도를 섭씨 35도로 유지해야 하는데, 미생물을 주기적으로 주입해야 하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많이 들 수 있고, 식품이 발효돼 흙이 되기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동결법

음식물 처리기음식물 처리기음식물 처리기


냉동식품 가공기는 매일 조금씩 나오는 음식물쓰레기를 수거해 한꺼번에 버릴 수 있고, 전력소비량이 적어 전기요금이 저렴하며 필터 등 추가 유지비가 전혀 필요하지 않은 것도 큰 장점입니다. 실제로 냉동실에는 식량을 냉동 보관하고 버리는 가구가 꽤 있습니다. 다만 음식물 쓰레기를 식재료를 함께 보관하는 냉동고나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세균 증식 위험이 있으므로 냉동식품 가공기를 구입해야 합니다.


음식물 처리기음식물 처리기음식물 처리기


냉동식품 가공기의 경우 음식물쓰레기의 수분이나 부피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냄새 제거에 초점을 맞춘 창의적인 발상입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냉동고에 보관하면 냄새가 나지 않고 파리벌레가 꼬일 염려가 없다는 점에 착안한 것입니다.  냄새나 수분, 부피를 제거하거나 줄이는 것이 아니라 음식물쓰레기의 상태를 바꾸는 것이 어떨까?그 생각에서 시작된 생각입니다. 온도를 낮추면 냄새가 줄고 수분이 얼음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친환경적이지 않고 냉동식품 폐기물의 양이 전혀 줄지 않고 오히려 증가해 폐기물 처리 비용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처리기 추천


다나와에서 음식물 처리기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순위 입니다. 1위부터 5위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음식물 처리기


1위는 스마트카라 플래티넘 입니다. 가격은 57만원 대이고, 홈쇼핑에서 판매한 이력이 있습니다. 상품평은 777개이고, 평점은 높은 편입니다. 처리용량은 3.5L이고 소비전력은 500W입니다. 특징은 상부투입, 처리시간 5시간 등이 있습니다.

음식물 처리기


2위는 루펜 SLW-01입니다. 독립형이고, 건조 방식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합니다. 처리용량은 5L이고 소비전력은 130W입니다. 감소량은 80%입니다. 2017년에 등록된 상품이고, 상품평은 93점입니다.

음식물 처리기


3위는 라움 블랙홀 S디스포저 입니다. 음식물 처리기는 보통 정사각형인 경우가 많은데, 이 제폼은 조금 특이합니다. 습식분쇄 방식이고, 처리용량은 3L입니다 소비전력은 500W입니다. 특징은 배수구투입, 처리시간 20~30초입니다. 소음은 67db입니다. 환경부 인증을 받았고, 셀프크리닝, 리셋버튼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가격은 67만원입니다.


음식물 처리기


4위는 한미프렉시블 바이로린클입니다. 가격은 73만원 입니다. 업소용 음식물 처리기 이고 독립형으로 작동합니다. 미생물발효 방식이고, 처리용량은 1Kg입니다. 소비전력은 60W입니다. 특징은 상부투입이 있고, 처리시간은 2~24시간 입니다. 소음은 35db이하로 작동합니다.

음식물 처리기


5위는 황금맷돌 프리미엄 560S입니다. 가격은 57만원이고 위의 라움 블랙홀과 비슷한 모양입니다. 습식 분쇄 방식으로 작동하고, 소비전력은 350W입니다. 특징은 배수구 투입이 있고, 처리 시간은 20초 입니다. 부가기능으로는 환경부 인증, DC모터, 역회전 등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