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를 구매했는데, 저는 요금제를 아직도 LTE요금제를 쓰고 있습니다. A모바일 무제한 요금제인데, 2만원 초반의 저렴한 가격으로 마음에 들어서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할인 기간이 1년밖에 안되고, 11G+2G의 용량도 조금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5G폰도 구매했겠다, 알뜰폰 5G요금제를 써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선택한 요금제는 이야기알뜰폰의 5G이야기 스페셜 입니다. 찾아보니까 여기가 5G요금제 중에서는 가장 데이터 대비 요금제 가격이 좋았습니다. 물론 알뜰폰 특성상 6개월 할인 제한이라는 단점은 있지만, 그정도야 감안하고 쓸만 하다고 해서 이 요금제를 선택했습니다.

 

가입 과정

 

알뜰폰 허브를 통해서 괜찮은 요금제가 있는지 먼저 찾아봅니다. 알뜰폰 허브는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운영하는 요금제 비교 사이트입니다. 정보의 신뢰도가 좋아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허브 홈페이지

 

알뜰폰 Hub

알뜰폰 Hub

www.mvnohub.kr

그렇게 해서 찾은 요금제가 바로 큰사람 이야기 알뜰폰에서 운영하는 5G요금제였습니다. 9월 가입자 한정으로 특가 이벤트를 진행중이었습니다.

 

5G요금제는 크게 9G의 저렴한 요금제와 180G의 요금제, 그리고 무제한 요금제가 있습니다. 5G무제한 요금제는 사실상 이통 3사가 독점으로 쓰고 있고, 알뜰폰은 최대 180~200GB의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죠. 만약 알뜰폰으로 5G요금제를 이용하실 생각이라면 무조건 180GB이상 요금제로 가세요. 9GB요금제는 제공 용량도 작을 뿐더러, 데이터 소진 시 추가로 제공하는 데이터 속도도 1Mbps로 매우 작습니다.

 

그래서 이야기 알뜰폰 홈페이지로 가서 가입신청을 진행했습니다. 알뜰폰 사이트는 영세업체들이 많아서 사이트 품질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이트에 따라서 익스플로어를 써야 하는 경우도 많죠. 그래서 저는 엣지 브라우저를 통해 가입을 진행했습니다.

 

>>이야기 알뜰폰 홈페이지

 

이야기알뜰폰

큰사람 알뜰폰, 통신3사망, 0원폰, 0원요금제, 데이터자동차단, 무약정, 반값통신, 가입신청 안내

www.eyagi.co.kr

제가 선택한 요금제입니다. 5G이야기 스페셜입니다. 데이터는 180GB, 음성과 문제는 무제한입니다. 요즘 나오는 5G요금제들은 음성과 문제는 기본으로 제공하더군요. 원래 가격은 6만 3천원인데, 6개월 특별 할인가로 3만 6천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5G 180GB가 이정도면 매우 싸기 때문에 6개월만 사용할 목적으로 가입했습니다.

 

가입유형은 번호이동, 유심은 교통카드를 지원하는 NFC USIM으로 진행했습니다. 요금할인이 되는 제휴카드는 롯데 롤로카드인데, 제휴카드는 하지 않았습니다.

 

이야기 알뜰폰은 신규 가입 개통시에 별도의 해피콜 없이 바로 개통되어 배송된다고 합니다. 저는 번호이동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네요. 요금제 선택을 하면 온라인 가입신청서가 나옵니다. 총 납부금액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신청서 작성란입니다. 이름, 주민번호, 실명확인,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증빙자료는 주민등록증을, 본인인증 방법은 신용카드로 진행했습니다. 저 2개가 인증하기 가장 편했습니다.

 

번호이동 정보는 기존통신사, 번호이동할 번호, 번호이동 인증정보 등을 입력합니다. 기존통신사의 경우, 알뜰폰으로 선택하면, 업체가 많아서 내가 어떤 업체로 가입했는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단말기 일련번호 보는 방법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이 다릅니다. 휴대폰 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아래 방법으로 보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1. 설정 > 디바이스 정보 > 상태 > 일련번호 확인

2. 설정 > 휴대폰 정보 > 규제정보 > 일련번호 확인

 

아이폰

1. 설정 > 일반 > 정보 > 일련번호 확인

 

다음은 가입 고객정보와 납부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배송지 주소, 요청사항을 입력하고, 납부정보에는 은행납부와 카드납부가 있는데, 저는 카드납부로 진행했습니다.

최종 가입 정보를 확인합니다. 무약정이고, 카드납부, 요금할인까지 적용한 걸 확인했습니다.

 

해지 시 예상 위약금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 사항은 약정 요금제에 해당하는 분들에게만 적용됩니다. 저는 무약정이기 때문에 넘어갑니다.

알뜰폰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신청은 9월 21일이었고, 유심은 3일 뒤인 9월 23일에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개통과정

이전에 KT M모바일이나 A텔레콤처럼 셀프로 개통하는 방식이라, 따로 가입 정보를 확인하는 전화는 오지 않았습니다. 유심을 받고, 문자로 이름과 생년월일, 번화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개통이 진행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정보를 입력해도 개통이 되었다는 문자가 오지 않아서 직접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전화를 걸고 상담사와 얘기를 했는데, 현재 가입자가 많아서 개통이 지연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이후 10분 정도 지나니 문자가 오고 개통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문자가 오면, 배송받은 유심을 끼우면 자동으로 개통이 완료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스마트폰을 2~3번 끄고 켜는 과정을 진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건 택배로 받은 LG유플러스 유심입니다. 밑에 있는 나노 유심을 빼서 스마트폰에 끼우면 됩니다. 규격은 나노유심밖에 없어서 해당 규격이 아닌 스마트폰은 장착이 불가능해 보였습니다.

 

알뜰폰 5G속도는?

이 요금제를 가입한 목적이 5G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인 만큼, 5G 속도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왼쪽은 LTE 요금제를 사용했을 때의 속도이고, 오른쪽은 이야기알뜰폰 5G요금제를 썼을 때의 속도 입니다. 비교해보니, 약 3배 정도의 속도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측정한 기기는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입니다.

 

활실히 속도 하나는 마음에 듭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5G 통신망이 원활하지 않아서 가끔씩 LTE로 전환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조금 더 써 보고 정말 5G 속도가 쓸만한지 계속 지켜봐야 겠습니다.

 

스마트폰 모아보기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카메라 후기

📱갤럭시 폴드 2 사용 후기

📱갤럭시 탭 S7+ 사용 후기

📱아이폰 12 출시일 정보

갤럭시 워치 3 45mm 한달 사용기

 

 

요금제 모아보기

 

알뜰폰 5G 요금제 비교

쿠팡 로켓 모바일: 쿠팡의 알뜰폰 서비스 가입후기

KT 기가와이 알아보기

KT M 모바일 대용량 데이터 요금제 이벤트

카카오 핀플레이pinplay 알뜰폰 유심 출시

+ Recent posts